OSPF Neighbor State 및 Peer 형성

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에서 "state"는 OSPF Peer 형성 과정에서 각 라우터가 거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

OSPF Neighbor State

  1. Down State
    • Neighbor 관계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초기 상태입니다.
    • Hello 패킷을 보내지 않았거나, 상대 라우터로부터 Hello 패킷을 받지 못한 경우입니다.
  2. Attempt State (NBMA 네트워크에서만 해당)
    • 비브로드캐스트 다중 액세스(NBMA) 네트워크에서 수동으로 설정된 네ighbor에게 Hello 패킷을 보내기 시작하는 상태입니다.
    •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에서는 이 상태를 건너뜁니다.
  3. Init State
    • 라우터가 다른 라우터로부터 Hello 패킷을 수신했지만, 아직 양방향 통신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입니다.
    • 수신한 Hello 패킷에 자신의 Router ID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이 상태에 머뭅니다.
  4. 2-Way State
    • 양방향 통신이 확인된 상태입니다.
    • Hello 패킷에 자신의 Router ID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면 이 상태로 전환됩니다.
    • 여기서 DR(Designated Router)과 BDR(Backup Designated Router)이 선출됩니다(브로드캐스트 또는 NBMA 네트워크에서).
  5. ExStart State
    • Neighbor  간에 데이터베이스 동기화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.
    • Master와 Slave 역할을 정하고, 초기 DBD(Database Description) 패킷을 교환합니다.
  6. Exchange State
    • 라우터들이 서로 DBD 패킷을 주고받으며 링크 상태 데이터베이스(LSDB)의 요약 정보를 교환하는 상태입니다.
    • 필요한 LSA(Link State Advertisement)를 요청할 준비를 합니다.
  7. Loading State
    • DBD 교환 후, 필요한 LSA를 요청하고 수신하는 상태입니다.
    • 서로의 데이터베이스를 완전히 동기화하기 위해 추가 정보를 교환합니다.
  8. Full State
    • Neighbor 관계가 완전히 형성되고, 링크 상태 데이터베이스가 동기화된 상태입니다.
    • OSPF 라우팅 테이블이 계산되고, 정상적인 라우팅이 시작됩니다.

추가 참고

  • DR과 BDR: 브로드캐스트 또는 NBMA 네트워크에서는 모든 라우터가 서로 Full 상태로 가지 않고, DR과 BDR과만 Full 상태를 유지합니다. 나머지 라우터는 2-Way 상태에 머뭅니다.
  • 상태 전환은 Hello 패킷, LSA 교환, 타이머(HelloInterval, DeadInterval) 등에 의해 제어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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